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건강식품
    몸건강 2012. 6. 25. 16:00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건강식품을 몇 해 전에도 본 것 같은데, 우연히 다시 보게 되었습니다.

    한 해 두 해 지나면서 뻔히 알던 것도 유심히 관심이 가게 되는 것을 보니... 암암리에 나이를 의식하는 것이 아닌가 혼자 놀라기도 합니다. 




    1. 토마토 : 토마토는 정말 싫어했던 음식인데, 요즘 와서 생각을 바꾸고 적극적으로 먹고 있습니다.

    붉은색을 내는 리코펜이 전립선암을 비롯한 각종 암 발생위험을 줄인다. 비타민 C도 풍부하여 감기바이러스와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준다. 다른 과일에 비해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 트 및 당뇨병 환자에게도 추천할 수 있다.





    2. 시금치 : 시금치는 오죽 안먹었으면 뽀빠이 만화까지 만들었겠나 싶기도 한데... 

                      역시 맛있다고 생각하고 먹으니, 맛있더군요.

    칼슘과 철분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들의 발육과 영양에 좋다. 비타민 A가 풍부하여 야맹증을 예방한다. 시금치나물 한 접시의 열량은 40 Kcal 로 살찔 걱정없는 저 칼로리 식품이다.




    3. 마 늘 : 삼겹살 구울 때 옆에 까는 것 말고도 매일 먹으면 좋다는데... 

                   죽염과 같이 먹어도 좋구요.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인, 스코르진, 알리신 등의 성분은 항세균 화학물로 식중독 등 다양한 질병을 일으키 는 미생물에 대한 항균효과가 있다. 또한, 혈액중 콜레스테 롤을 낮춰주고 혈액순화을 원활하게 해서 심혈관질환의 이로운 식품이다. 따라서 육류나 회를 먹을 때 마늘과 같이 먹는 우리의 음식습관은 아주 궁합이 잘 맞는다고 할 수 있다.



    4. 녹 차 : 20년 전에 처음 마시기 시작했는데... 

                   중간에 커피로 갈아탔다가 아직 못가고 있는 형편입니다. ^^;

    주성분인 폴리페놀성분이 발암물질과 결합하여 활성을 억제함으로써 항암효과를 가진다. 녹차를 마시면 2시간이내에 혈관의 내피세포의 기능이 호존되어 혈관이 확장 된다. 따라서 협심증을 줄여준다. 차의 쓴맛과 떫은 맛성분은 위장 점막을 보호하고 위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준다. 녹차를 많이 마시는 지역에서는 위암 발생율이 낮다.



    5. 적포도주 : 엥~ 이건 정말 마실 일이 거의 없군요. 차라리 소주를 다오~~

    포도껍질의 자주색 색소가 강력한 항암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포도주의 떫은맛을 내는 성분인 타닌 및 폴리페놀성분이 몸에 유익한 콜레스테롤 ( HDL )을 활성화 시켜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6. 견과류 : 얼마전 TV에서 보니 미국장수촌 사람들은 견과류를 

                     우리나라 사람이 김치 먹듯이 하더라구요. 

                     음~ 자극받고 다음날부터 땅콩, 호두 등을 사다먹기 시작했습니다.

    땅콩, 호두, 잣등 견과류의 든 리놀렌산과 같은 불포화지방산은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 ( LDL )을 낮춰준다. 또한 엘라직산은 암의 진행과 촉 진을 방해한다. 비타민 E가 풍부하여 노화억제 및 항암 효과가 있다. 일주일에 2∼4회 이상먹어야 효과가있고 땅콩알로는 25알 정도이다.



    7. 연어(고등어) : 연어나 고등어를 매일 먹을 일은 없고, 

                            건강기능식품 오메가3를 매일 한 알 먹는 것으로 대체했습니다.


    (웅녀에서 새로 취급하는 오메가3입니다. 구경하기)


    다량함유된 오메가 - 3 지방산이 혈중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동맥 경화증을 예방한다. 또한, 루푸스나 류마티스관절염 같은 자가 면역 질환을 일으키는 물질의 생성을 막아준다. 고등어는 오메가 - 3 지방산인 DHA 함유량이 연어의 2배 에 가깝다. DHA 는 기억 및 학습능력 유지효과가 있는것 으로 알려져 수험생들에게 특히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노인성 치매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8. 블루베리(가지) : 블루베리보다는 차라리 가지가 좀 더 땡깁니다.

    보라색을 내는 안토시아닌계 색소가 동맥 경화를 예방하여 심장병 및 뇌졸중을 막아준다. 또한 바이러스 및 세균을 죽이는 효과도 있다. 가지의 보라색도 이와같은 효과를 가지고 있어 블루베리 대체식품으로 이용할 수 있다.



    9. 브로컬리(양배추) : 옛날부터 레스토랑에서 브로컬리만큼은 절대 먹지 않았었는데... 

                                    이제는 인식을 바꿨습니다. 

                                    맛있다고 생각하고 먹으니... 은근히 맛있는 것 같기도 하구요.

    슬포라판, 인돌 등의 화학물이 유방암, 대장암, 위암같은 암발생 억제 효과가 있다. 섬유질, 비타민C, 베타카로텐이 풍부하다. 양배추도 브로첩??같은 효과를 나타내어 대체식품으로 이용할 수 있다.



    10. 귀리(보리) : 시골보리밥상 등 외곽 음식점에서 가끔 먹는 것 가지고는 부족하겠지만... 

                             일단 그렇게라도 하고 있습니다.

    베타 글루칸이라는 수용성 식이 섬유소가 해로운 콜레스테롤을 제거한다. 또한 포만감을 느끼게해 과식을 방지함으로써 다이어트효과가 있다. 나트륨에 길항작용을 갖고있는 칼륨이 풍부해 고혈압 및 심장병에 효과가 있다. 보리도 귀리와 같은 효과를 나타내어 대체식품으로 이용할 수 있다. 특히 보리에 있는 수용성 식이 섬유소는 섭취한 포도당 및 지방성분의 흡수를 늦추어 식후 혈당 상승 및 콜레스테롤의 상승을 억제한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