뜸뜰때 최고로 쳐주는 쑥은?


인산할아버지가 쓰신 책 『신약(神藥)』에는 쑥을 일컬어 '자연이 준 최상의 선물'이라고 하였습니다.

쑥은 우리가 어릴 적부터 봐왔으며 먹기도 한 것인데... 특히 저는 쑥떡을 무지 싫어했었습니다만.

주변을 둘러보면 어디에나 널려 있는 것이 쑥입니다.

가로등 밑에도 수북히...




있을 것 같지 않은 보도블럭 좁은 틈바구니에도 군데 군데 소복히 있습니다.

완전 망가지고 방치된 상태를 일컬어 '쑥밭이 되었다.'고 하는데
그만큼 생명력이 강하다는 말이랍니다.

흔히 히로시마 원폭얘기들을 합니다.
피폭으로 폐허가 된 이후 아무것도 남지 않은 잿더미 속에 유일하게 되살아나 쑥밭을 이루었다는...


그런데 인산 할아버지는 그냥 쑥이 아닌 "약쑥"이라 하셨고 책에는 "이용하는 방법에 따라 인류의 거의 모든 질병을 근치시킬 수 있는 신약(神藥)중의 신약"이라고 되어있습니다.[각주:1]







또한

"쑥뜸에는 뜨는 과정을 통해서 얻어지는 효능 이외에 뜸쑥 자체가 지니고 있는 효능 또한 신비롭다. 인간과 우주와의 영묘한 매개체[뜸쑥의 원료인 약쑥(애엽)은 사람의 영(靈)과 신(神)을 강화시켜 주는 영(靈)과 신(神)의 순강재(純剛材)]이다."[각주:2] 라고 쑥뜸에서 쑥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별로인 것만 같았던 쑥이 전 세계적으로 30~80여 종이 있다니 종류도 참 다양합니다.
참쑥, 제비쑥, 사철쑥, 인진쑥 등 다른 이름들이 참 많기도 합니다. 그런데 모든 쑥이 약쑥으로 불리는 것은 아닙니다.



약쑥은 한자로 애엽(艾葉), 애호(艾蒿), 황초(黃草), 구초(灸草), 번(繁), 봉애(蓬艾), 봉호(蓬蒿) 등이라고 쓰며 한방에서는 중요한 약초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중국, 일본을 포함하여 세계 여러 나라에서 쑥을 찾아볼 수 있는데 특이한 것은 다른 나라에서 자라는 쑥들은 모두 독성이 있어서 음식이나 약으로 쓰지 않지만 우리나라에서 자라는 쑥만은 독성이 약하거나 없고 신통한 약성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각주:3]



우리나라의 쑥이 약성이 뛰어나다는 글은 여러 책들 뿐아니라 인산 할아버지의 책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어서 특히 더 신뢰가 갑니다.
인산 할아버지의 또 다른 책 『신약본초』에는 약쑥으로 어떤 쑥이 좋은 지 써있습니다.




싸주아리쑥은 우리나라 서해안에 주로 자생하고 있다고 하는데 그 중에서도 강화도 싸주아리쑥을 최고로 치고 있습니다. 이름도 생소한 싸주아리쑥을 찾아 보았습니다.




이렇게 생겼습니다.

저 녀석을 얻기 위해서 발품을 좀 팔았답니다.

식물에 대해 젬병인 저는 풀이란 다 똑같다고 여겼고 더구나 쑥은 말할 것도 없었죠.
그런데 필요하니까 찾게 되고, 찾아 보니 이것 저것 알게 되고, 알면서 시간이 지나니 자칭 쑥마니아가 되었습니다.

교육은 대한민국 전국민이 자칭 전문가를 자처하는 분야이고,
호흡과 명상은 저보다 고수분들이 즐비하므로...
요즘 저의 관심사인 쑥뜸에 대해 앞으로 글을 좀 올릴 계획입니다. 
관심을 많이 받는 분야는 아니지만, 좋은 댓글이 달릴 수 있도록 함 힘써보겠습니다.^^


  1. 김일훈,신약,광제원,1993년,316쪽 [본문으로]
  2. 김일훈,신약,광제원,1993년,324쪽 [본문으로]
  3. 최진규, 약이되는 우리 풀ㆍ꽃ㆍ나무, 한문화, 2001년 [본문으로]

댓글(2)

  • 2009.10.03 16:01

    저는 쑥향을 참 좋아해요.^^
    쑥은 다 한종류인줄 알았는데,
    좋은 정보 읽고 가요~~

    • 2009.10.03 16:18 신고

      쑥향도 맡아보니 조금씩 다르더라구요.^^ sophia님 댓글 감사합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