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와 개똥쑥

개똥쑥이 TV에 나왔으니 한번 보라는 연락을 받고 인터넷으로 검색해보았습니다. 검색창에 '개똥쑥'이라고 친 결과, 주르륵 나오는 검색광고사이트들이 많은 것으로 보아 개똥쑥열풍이 어느정도는 느껴졌습니다.


그전에도 몇 차례 방송에 나온적이 있었는데, 최근 MBC에서 다시한번 다루었다고 합니다. 뭐~ 정치,경제부분을 다루지 않으니 할 것도 없겠지요. 개똥쑥에 대해서 나오는 이야기들은 돌고돌아서 어느 사이트, 어느 블로그나 대동소이합니다. 서로 베끼고 또 베껴서 그 내용이 모두 같습니다.


MBC는 최근에 다룬 개똥쑥내용을 웹포스트형식으로 제공하고 있더군요.(개똥쑥 웹포스트 가보기)


생방송 오늘아침 2012/7/23일에 나왔다고 합니다.



그런데 MBC 웹포스트에는 아래와 같은 사진이 나오는데, 매우 그럴싸해보이기는 하지만... 이는 진실이 아닙니다. The Cancer Letter 2012년 2월 10일자 화면 위에 '미국 워싱턴대학 연구팀...'의 글자를 올려놓은 사진인데요.



MBC의 조작본



실제 The Cancer Letter  2012년 2월 10일자를 다운받아 살펴본 결과, 워싱턴대학연구팀이 발표한 개똥쑥에 대한 내용은 없었습니다. (직접 가서 확인해보실 분은 여기를 누르세요.)


오리지날본



어떻게 된 일인가 조사해보았더니, MBC의 위 사진은 일종의 꼼수로 베낀 것을 다시 베낀 것이었습니다.

자~ 잘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워싱턴대학연구팀은 2008년 10월 5일자  journal Cancer Letters에 연구결과를 올렸다고 동년 10월 13일에 발표했습니다. 여기서  journal Cancer Letters와 위 사진에 있는 The Cancer Letter가 같은 것인지는 끝내 확인을 못했습니다.


그러나 워싱턴대학을 검색해본 결과 개똥쑥연구가 어떤 것인지는 알 수 있었습니다.



워싱턴대학 사이트



여기서 개똥쑥연구를 담당한 연구진들의 발표내용을 잠깐 보시겠습니다.






여기에 있는 내용을 일부 발췌해서 적당히 해석해놓은 기사가 국내 처음인 바로 2008년 10월 16일자 메디컬투데이의 기사입니다. 아래에 보시는 것처럼 너무 지저분한 광고에 글읽기가 불편합니다만, 가서 보실 분들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메디컬투데이 기사보기)




광고에 쩔은 메디컬투데이



다음날인 2008년 10월 17일에는 SBS가 뉴스로 다루고 있습니다.(심심하면 가보기)


뉴스보기



영문의 흔적을 찾기 위해서 블로그나 뉴스기사 등을 검색하다가 우연히 한 사이트를 보게 되었는데, 거기에서 개똥쑥에 대한 영문으로 된 일부 내용을 처음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글작성자가 직접 썼는지는 확인할 수 없지만, 그 이전의 내용은 검색되지 않는 것으로 보아, 아마 이 내용을 MBC가 베낀 것이 아닌가(시기적으로 보아 그렇게) 생각됩니다.



사이트가보기



개똥쑥의 효능과 좋은 점들을 알아보고, 더불어 웅녀의 개똥쑥도 알리려다가, 개똥쑥이 좋다는 것과는 별개로 남의 사이트에 가서 캡처해온 것을 대충 짜깁기하고 저작권 운운하는 MBC가 마땅치 않아서 엉뚱한 내용의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






댓글(5)

  • 류재휴
    2012.08.28 14:01

    개똥쑥은 키가 3-4-5-6매타까지 크는개진품

    1매다크는건 더위지기--

    • 2012.08.31 10:51 신고

      댓글은 감사합니다만..
      근거없고 불확실한 정보는 블로그글을 보시는 분들께
      혼란을 드릴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사양하겠습니다.

  • 아픈사람
    2012.10.16 16:43

    암환자인 엄마 때문에 개똥쑥 알아보고 있는 사람입니다.
    궁금해서 여쭤보는데요..
    개똥쑥에 대한 광고만 너무 많고 카페글보고 전화했더니 비법따로 있어서 사이트 안열고 입소문으로 전화한사람한테만 다른데보다 높은가격으로 판매한다고 합니다. 식약청 허가받고 명품개똥쑥은 여기한곳뿐이라 여기서 구매하려고 알아보는데요.
    방송의 힘이 큰듯하네요.혹시

    개똥쑥이 항암 효과가 없는데 있다고 짜집기 한건가요? 광고때문에...?

    • 2012.10.17 23:28 신고

      블로그 자료에서 보셔서 아시겠지만 워싱턴대학 연구자료에 따르면 개똥쑥의 항암효과는 의미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런데 그 카페에서 말했다는 '식약청의 허가받은 명품개똥쑥이 한군데'라는 말은 허위, 과장으로 보입니다. 식약청 규정에 따르면 개똥쑥은 농산품일 뿐이며, 건강, 질병 등에 대한 약리적 효과나 이와 유사한 표현을 할 수 없습니다. 특별한 기능에 대한 표현은 건강기능식품법에 따르는 경우에 한해서 허가된 표현만 할 수 있을 뿐이구요.
      따라서, 식약청의 허가받은 명품 개똥쑥이라는 말을 한다는 것 자체가 사이비한 냄새가 납니다. 왜 그냥 있는 그대로 말하지 않는 것일까요? 어렵고 막다른 지경에 있는 분들을 현혹하고 기망해서 영리를 취하려는 자들... 한 순간에 없어지는 방법 없을까요?

  • 꿈틀이
    2013.01.06 11:28

    개똥쑥이 좋다고 해서 복용방법을 여기저기 알아보는데..
    여기 글쓰는 분이 좀 신뢰게 가게 하시네요..
    사실을 바탕으로 쓰시는거 같아서..
    다른덴 좀 사이비풍이고, 베낀거 같은 같은 문구만 보이네요..
    개똥쑥도 과다복용하면 안좋은게 있을까요..??
    애들도 먹일껀데...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