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약쑥]싸주아리쑥, 당신이 알고있는 것이 오류라면?

강화약쑥은 쑥 중에서는 최고의 가치를 내장하고 있는 브랜드로 사자발쑥과 싸주아리쑥은 둘 다 강화약쑥이라 불립니다. 그러면 강화도에서는 사자발쑥과 싸주아리쑥만 자라느냐하면, 그렇지는 않습니다. 우리나라 전국 어디서나 흔히 볼 수 있는 일반쑥도 강화도 여기저기에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자발쑥과 싸주아리쑥, 이 둘만이 유일하게 '강화약쑥입니다. 역사와 전통으로 유명하기도 하지만 약성에서도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강화농업기술센터]사자발쑥, 싸주아리쑥, 그리고 나머지는 많으니까... 일반쑥



최근 들어서 강화도내의 강화약쑥 작황이 매우 안좋습니다. 쑥농가들을 돌아다니며 살펴본 바에 따르면 예년에 비해 약 40% 정도는 생산이 감소된 것으로 짐작됩니다. 작황이 좋아서 농민도 좋고 소비자도 좋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강화약쑥 중에서 특히 싸주아리쑥만을 고집스럽게 취급해온 저로서는 매년 악화되는 경제상황 속에서도 농민들에게 피해가 덜가도록 매입가를 계속 올려주고 있습니다만 개인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기에 어려움이 따릅니다.


정보도 정보나름


인터넷에 "싸주아리쑥"을 검색하면 요즘에는 매우 많은 블로그글들과 신문기사들이 검색되어집니다. 3년 전만 하더라도 '싸주아리쑥'으로 검색되는 글이 별로 없던 것에 비하면, 그만큼 널리 알려지고 있다는 것이니, 비록 내 물건 팔리는 것이 아니라해도, 좋은 현상입니다. 


인터넷은 광고의 바다



그러나 일부 검색되어진 글들의 내용을 살펴보면 대부분 관련된 상품을 홍보하는 광고글들이 많았습니다. 물론 홍보글이라고 해서 무조건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대개의 홍보글들은 마치 소비자가 상품을 직접 사용해보고 후기를 쓰는 것처럼 블로그마케팅을 해서 주관적 만족도가 높은 양 하거나 아니면 마치 신문기사처럼 보이는 신문광고 마케팅을 해서 객관적인 정보인양 합니다. 문제는 이들 정보가 허위, 과장, 잘못된 내용들인 경우가 많아서 결과적으로 소비자들에게 해를 끼치고 있다는 것입니다.

'싸주아리쑥'으로 검색되는 여러 글들 중에서 잘못되거나 오해의 소지가 있는 내용들을 예로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일반쑥 사진을 싸주아리쑥으로 게시하는 오류
  • 싸주아리쑥과 일반쑥의 효능에 대한 오류
  • 인진쑥과 싸주아리쑥의 개념혼란으로 인한 사용방법 설명 오류


이것이 올바른 정보


이게 바로 싸주아리쑥입니다.



싸주아리쑥은 우리가 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반쑥과 다릅니다. 쑥의 종류가 수십가지이므로 일반쑥이라고 부르는 종류와 모양도 다양하지만, 싸주아리쑥과는 구별해볼 수 있습니다.

싸주아리쑥일반쑥


또한 같은 강화약쑥이라해도 싸주아리쑥과 사자발쑥을 구별할 수도 있습니다. 모양도 다르고 향기도 다르고 성분과 효용도 조금씩 다릅니다.


얼마전에 KBS에서 촬영나왔을 때...


사자발쑥과 싸주아리쑥의 차이는 이미 작성된 기존의 포스팅을 참고해보시면 좋습니다.



다른 블로그글들을 보던 중 강화약쑥인 싸주아리쑥을 인진쑥이라고 표기하여 마치 싸주아리쑥과 인진쑥이 같은 쑥인 것으로 착각할 수 있게 하는 블로그마케팅된 글들을 보게되었습니다. 분명히 오류가 있는 것이기에 이러한 홍보가 확산되는 것이 마땅치 않았습니다. 기업에게 마케팅이 필수라고 해도 올바른 정보를 소비자에게 알려야 하는 것은 반드시 지켜야할 최소한의 기준입니다.

인진쑥과 강화약쑥은 그 성질이 전혀 다른 쑥입니다. 인진쑥은 차고, 강화약쑥은 더운 쑥인데.. 사람이 먹을 수 있다는 의미로 모두 인진쑥이라고 부른다면 이는 잘못된 것입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기존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싸주아리쑥에 대해 웅녀로 취재나온 KBS



요즘 우리 사회 각 분야에서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는 현상이 일반화되고 있어서 안타깝고 두렵습니다. 특히 먹거리의 변화는 삶의 위협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30년은 지나야 결과를 알 수 있다는 유전자변형식품이 원재료로 우리나라에 들어온 지는 오래되었습니다. GMO식품이 우리가 즐겨먹는 음식의 원료로 쓰임에도 불구하고 제도의 불비로 말미암아 이런 내용이 표기되지 않아서 사람들은 자신들이 먹는 음식에 유전자 조작원료가 들어있는 것 자체를 알지 못한 채 먹고 있는 형편입니다.

또한 각종 중금속과 농약 등에 오염된 중국산 먹거리가 우리 식탁을 점령한 지 이미 오래되었으며, 먹거리뿐 아니라 우리 삶의 거의 대부분의 영역을 채우고 있음을 애써 외면만 할 수도 없는 형편이지요.

'싸주아리쑥'을 이야기하다가 논점이 엉뚱하게 확장되었다봅니다. 말하려면 사실 한 두가지만 있겠습니까? 돈도 좋고 이윤추구도 좋겠지만 잘못된 정보가 뒤덮여 바른 가치가 묻혀버리는 일은... 모두를 위해서라도 더이상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최상의 뜸쑥 조건]
(1) 강화약쑥일 것
(2) 단오에 채취했을 것
(3) 3년이상 묵었을 것 




뜸뜨는 방법 총정리

간접구쑥

단오에 채취하고 3년 숙성된 강화싸주아리쑥 구매하기



댓글(2)

  • 보물 강화도
    2014.04.02 16:50

    짝짝짝... 이렇게 제대로 알고 지키고자 노력하시는 분들 보면, 멀리에서라도 박수를 드리고 싶습니다. 바른 길을 간다는 건 늘 어렵지요. 워낙 잘 아시는 분인데, 공자앞에서 문자로 사족을 달자면, 단오날 이슬이 마르기 전에 채취, 3년이상 해풍에서 말린것, 잎만사용(줄기 사용했다가 탁탁 튀면, 그 공포(?) 당해본 사람만 알지요). 어찌되었건 의지를 가지고 운영하시니 반갑네요.

  • 손일식
    2015.12.20 20:38

    안녕하세요.
    저는 15년간 쑥차를 먹고 있는 사람입니다.
    처음에는 약쑥이라면 아무거나 사다 먹었는데요.

    약 5년전 부터는 강화 사자발쑥, 초락도 싸주아리쑥, 백령도 싸주아리쑥 등
    이름 있는 쑥을 먹으왔습니다.
    그러다 보니 쑥에 대한 관심이 많아 인터넷 자료를 접하다 보니

    약쑥에는 싸주아리쑥과 황해쑥이 좋다는 글이 많더라고요.
    그런데 쑥에도 잎의 모양이 다 틀린데 좋다는 각종 싸주아리쑥 황해쑥은 잎의 모양이
    하나 같이 비슷하드라고요.

    강화쑥에도 사자발쑥 싸주아리쑥 있다고 들었습니다.
    귀사에서 재배하는 쑥이 싸주아리쑥만을 재배한다고 들었습니다.
    제송하지만 귀사에서 재배하는 싸주아리쑥의 사진을 좀 봤으면 합니다.

    내 휴대폰 010-3734-4112로 문자 첨부로 보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즐거운 시간되세요...^@^

Designed by CMSFactory.NET